🔎 SEO
SEO 작업은 검색환경에 맞게 내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것을 뜻한다. SEO 작업이 잘 되어 있을 수록 내 웹사이트의 검색 결과가 더 좋은곳에 위치할 수 있다. 이는 곧 유입률과 연관있기 때문에 SEO 최적화는 중요하다.
SEO를 위한 메타 태그
최적화 작업중 가장 기본은 메타태그 설정(최적화)이다. 메타태그란, 웹페이지의 정보를 담고 있는 태그라고 생각하면 된다.
사이트맵 제출
이는 간단하게 말하면 웹사이트의 설계도면과 같다. 보통 XML 파일형식으로 사이트맵을 구성하게 된다. 처음 SEO를 하는 사람들은 직접 셋팅하기에는 힘들기 때문에 XML 자동생성 사이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robots.txt 설정
이는 현실로 따지면 문지기와 같다. 내 웹사이트에 검색로봇이 들어올 수 있게 허가를 해주는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파일을 내 호스팅에 접근제한을 줘서 업로드할 경우 특정 폴더, 파일, 또는 웹사이트 전체를 구글 검색엔진이 들어오지 못하게 차단할 수도 있다.
적합한 컨텐츠
검색엔진이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중 하나가 키워드에 맞는 컨텐츠의 여부이다. 보통 검색엔진은 콘텐츠를 읽어갈 때 텍스트와 이미지로 판단하게 된다. 때문에 키워드에 맞는 "텍스트 콘텐츠"와 "이미지 alt 속성" 적용해준다.
메타태그
📰메타태그란❓
메타태그는 검색엔진 및 웹사이트 방문자에게 페이지 콘텐츠를 설명하는 HTML 태그의 일부이다.
2021년 SEO를 위한 가장 중요한 메타태그
- Title tag
- Meta description
- Canonical Tag
- Alternative text (Alt) Tag
- Robots meta tag
- Social Media Meta Tags (Open Graph and Twitter Cards)
- Responsive Design Meta Tag
Title tag
<title>타이틀</title>
<meta name="title" content="페이지 타이틀">
- 제목 태그. 메타 제목의 권장 길이는 600px 이다. 👉 공백 포함 최대 60자 이내로 쓴다. 이보다 길면 잘린다.
- 타이틀과 메타타이틀은 정의한 내용과 동일하기 때문에 SEO의 측면에서는 큰 의미가 있지 않다. 만약 둘의 내용이 다를 경우에 검색엔진은 타이틀 태그의 값을 검색 결과에서 보여준다.
Meta description
<meta name ="description" content="메타 설명 샘플입니다. 최대 160 자까지 추가 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를 요약하는 HTML 요소이다. 검색 엔진은 일반적으로 제목 태그 아래의 검색 결과에 메타 설명을 표시한다.
- PC에서 평균 길이는 300~160자이다. 스니펫의 모바일 문자는 평균 130자이다.
Canonical Tag
- 다른 여러 페이지 URL과 동일한 콘텐츠가 있는 단일 페이지 URL이 있는 경우 사용된다.
- 해당 URL이 기본 페이지임을 검색 엔진에 알리고 다른 중복 페이지 URL의 index 생성을 방지한다.
Alternative text (Alt) Tag
- 대체 텍스트 태그
- 모든 이미지에는 유익한 파일 이름이 있어야 한다.
- 짧고 명확해야 한다.
- 50~55자(최대 16단어) 사용
Robots meta tag
<meta name ="robots" content ="noindex, nofollow">
👉 색인을 생성하지 않거나 이 사이트를 따르지 않음
<meta name ="robots" content ="index, follow">
👉 색인을 의미하고 이 사이트를 따른다.
- 사이트의 색인을 생성할 지 아니면 생성하지 않을지에 대한 지침을 웹 크롤러에게 제공
- 로봇 메타 태그에는 검색 엔진 크롤러에 대한 네 가지 주요 값이 있다.
- FOLLOW – 검색 엔진 크롤러가 해당 웹 페이지의 모든 링크를 따라간다.
- INDEX – 검색 엔진 크롤러가 전체 웹 페이지의 색인을 생성한다.
- NOFOLLOW – 검색 엔진 크롤러가 페이지와 해당 웹 페이지의 링크를 따르지 않는다.
- NOINDEX – 검색 엔진 크롤러가 해당 웹 페이지의 색인을 생성하지 않는다.
👉 이중에서 중요한것은 NOFOLLOW, NOINDEX이다. 그 이유는 검색 엔진 로봇은 meta 요소로 지정하지 않은 경우에도 자동적으로 페이지를 순회하기 때문에, 페이지를 검색 엔진에 Index하고 싶을 때는 아무런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Social Media Meta Tags (Open Graph and Twitter Cards)
페이스북, 링크드인, 구글 및 이러한 플랫폼에서 공유한 웹 사이트 URL 간의 통합을 위해 설계되었다.
<meta property="og:type" content="article">
<meta property="og:title" content="TITLE OF YOUR POST OR PAGE">
<meta property="og:description" content="DESCRIPTION OF PAGE CONTENT">
<meta property="og:image" content="LINK TO THE IMAGE FILE">
<meta property="og:url" content="PERMALINK">
<meta property="og:site_name" content="SITE NAME">
트위터는 아래와 같이 사용한다.
<meta name="twitter:card" content="summary_large_image">
<meta name="twitter:title" content="TITLE OF POST OR PAGE">
<meta name="twitter:description" content="DESCRIPTION OF PAGE CONTENT">
<meta name="twitter:image" content="LINK TO IMAGE">
<meta name="twitter:site" content="@USERNAME">
<meta name="twitter:creator" content="@USERNAME">
Responsive Design Meta Tag
반응형 디자인 메타태그, 뷰포트 메타 태그를 사용하여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웹 페이지의 레이아웃을 제어한다.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maximum-scale=1.0, minimum-scale=1.0, user-scalable=no">
Meta Tags to ignore
마지막으로 아래 메타태그들은 무시한다.
✔ Keywords tag (악용한 경우가 많아서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다)
✔ Site verification
✔ Copyright
** 🤔메타태그 생성기**
메타태그를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사이트. 참고용으로 좋다.
참고 : 구글 SEO 2021 최신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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